OKFN Korea 해커톤 후기

꼭 12시간동안의 해커톤.

4월 20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경희대 캠퍼스에서 OKFN 해커톤을 진행했습니다. 따뜻한 봄날씨에 벚꽃이 흩날리는 교정을 기대했던 것과 다르게 아침부터 주룩주룩 비는 내리고, 강의실은 생각보다 추웠습니다. 그래도 참가자의 열정으로 12시간을 재미있고 의미있게 보낼 수 있었습니다.

이번 해커톤은 지방자치단체의 예산 데이터를 OpenSpending (http://openspending.org)Where Does My Money Go (http://wheredoesmymoneygo.org)에 적용하여 시각화시키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해커톤의 결과는 아래 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완성을 하지 못했지만 결과를 만들어 내는 과정은 쉽지 않았습니다. 예산 데이터를 분석하고, 데이터 형식에 맞게 변환하는 일부터 시스템을 설치하고 최적화하는 것까지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먼저 지방자치단체의 예산과 관련된 데이터는 재정고에서 확보했습니다.  아래 링크에 있는 자료는 2012년 예산인데 상당한 분량의 데이터입니다. 시간 제약으로 구축범위를 지방자치단체의 세출 총계예산으로 한정했습니다.

해커톤에서 사용한 링크는 구글 드라이브에 공유했습니다.

원본 문서가 PDF 형식이라서 데이터를 추출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재정고 웹사이트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PDF 파일을 파싱해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데, 데이터를 csv 또는 xls 과 같은 형식으로 제공한다면 조금 쉽게 데이터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았을까 생각을 해 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데이터를 온라인으로 업로드해서 시각화할 수 있는 준비를 했습니다. 이 단계에서 몇 가지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시스템을 설치하고 최적화하는데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에 모든 작업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지진 않았습니다 (다음 해커톤이 있기 전에 마무리할 일입니다) .

  1. 데이터 업로드: 변환된 데이터는 코리아 데이터허브에 업로드합니다. 현재 CKAN 2.0 버전으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 OpenSpending에 데이터 업로드: 코리아 데이터허브에 업로드된 데이터의 URL을 이용해서 OpenSpending Korea에 데이터를 임포트시킵니다. 향후 데이터는 OpenSpending에도 함께 업로드할 계획입니다.
  3. Where Does My Money Go? 사이트에 반영하기: 업로드된 데이터를 시각화해 줍니다.

실제 작업은 3가지로 구분되는데, 생각보다 할 일이 많았습니다. 도메인에 대한 지식도 부족하고, 시스템도 처음보며 분석했던 것이라서 부족함이 있습니다. 다음 해커톤에서 부족한 부분은 충분히 메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해커톤은 후본에서 많은 지원을 했습니다. 점심시간에 일회용 컵을 재활용해서 화분 만들기를 하면서 롤링 페이퍼처럼 서로에게 글을 남기는 이벤트도 새로운 추억이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전체 사진 보기: https://plus.google.com/photos/104540210534285509716/albums/5869333150350283329?authkey=CJXQ3Mv2-vfVMg

파트 A (데이터 분석 & 변환): 이민아, 박민정, 김장원, 김우일 (좌->우)

파트 B (시스템 개발): 심상진, 황우성, 박다민, 장기숭, 손준성, 김선호 (좌->우)

화분 만들기 (무슨 꽃 일까요?)

즐거웠습니다 !!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