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Linked Data Beta 서비스 오픈

서울시 Linked Data Beta 서비스 (http://lod.seoul.go.kr/) 또는 열린 데이터 광장 (http://data.seoul.go.kr/)의 왼쪽 배너 (Linked Data Beta 서비스)를 클릭해 주세요.

  • 크롬, 파이어폭스에 최적화해서 익스플로러에서 일부 데이터를 제한했습니다.
  • 전체 데이터 및 온톨로지 명세서는 http://lod.datahub.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난 겨울동안 진행했던 커뮤니티 프로젝트가 드디어 공식 오픈을 했습니다 ^^. Open Knowledge Foundation Korea (http://okfn.kr/) 멤버들이 주말을 반납하며 열심히 만든 작품(?)입니다. 베타인 만큼 부족함이 많습니다.

    최근 오픈 데이터에 대한 얘기가 많습니다. 미국, 영국을 시작으로 세계 각국 정부에서 공공 데이터를 공개하는 움직임이 있고, 국내도 정부가 바뀌면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분야입니다. 물론 이 틈에 링크드 데이터에 대한 얘기가 많습니다. 분명 필요한 기술인데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사실 이것이 커뮤니티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 배경입니다.

    국내에서 링크드 데이터에 대한 연구와 프로젝트는 많았는데, 기술을 모르는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사례는 많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온톨로지 어휘를 만들고 링크드 데이터를 구축하는 사례는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그 가치를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픈 데이터에 링크드 데이터 기술이 필요하지만 자칫 기술 중심의 프로젝트로 흘러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시스템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작업에서 멤버들은 사용자 관점과 오픈 데이터 관점에서 링크드 데이터 기술을 적용해 보려했습니다.

  • 사용자에게 직관적인 서비스: 링크드 데이터를 몰라도 서비스 자체로 이해할 수 있는 결과
  • 오픈 데이터와 링크드 데이터의 결합: 데이터 정제 및 연계를 통한 데이터 상호운용성 확보
  • “오픈 데이터에서 링크드 데이터로 진화”에서 보듯이, 이번 프로젝트는 오픈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한가지 방법으로 링크드 데이터 기술을 선택했습니다. 데이터의 품질을 개선하고 연계하는 기술로 고려를 했고, 구축된 데이터를 다양한 포맷으로 공유할 수 있게 했습니다.

    링크드 데이터에 대한 얘기도 많고, 관련한 프로젝트도 많았기에 프로젝트를 lightweight한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구현한 서비스는 모든 인프라를 오픈소스로 구현했습니다. 링크드데이터의 저장은 MySQL에 했고, 링크드 데이터 브라우징은 Pubby를 사용했고, 다른 시각화 도구도 오픈소스에 SPARQL Endpoint를 적용했습니다.

    링크드 데이터를 얘기하면 성능, 속도, 비용에 대한 얘기가 많습니다. 과연 그렇게 비용이 많이 드는 기술인지, 속도가 느린지, 구축이 어려운지 다시 질문해 봅니다. 기존 기술에 비교하여 어려운 점은 있으나, 이제 링크드 데이터 구축은 아주 어려운 것은 아니라고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더 보태고 싶은 것이 많습니다. http://lod.datahub.kr에서 더 실용적인 사례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시범과제 설명회를 5월 2일에 진행하려고 합니다. 행사 장소를 찾는데로 바로 공지하겠습니다. 궁금하신 것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

    커뮤니티 프로젝트. 이름도 낯선 일을 가능하게 해 준 서울시에 감사드립니다. 커뮤니티에 이런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기에 더 의미있고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