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Knowledge Korea

Open Knowledge (OK) 은 영국에 본부를 두고 있는 비영리 단체로 2004년부터 오픈 데이터와 관련된 의미있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영국 정부의 Data.gov.uk의 플랫폼으로 사용되고 있는 CKAN, 정부 예산이나 지출 등 통계적 데이터를 시각화해주는 Open Spending 프로젝트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국내에서도 오픈 데이터에 대한 인식이 변하고 있습니다. 오픈 데이터 (공공 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고, 정부 및 공공 기관이 데이터를 공개하는데 전향적인 움직임이 있습니다. 정부 기관과 포털에 의해 제공되던 데이터와 서비스는 데이터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 의해 더 소비되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됩니다.

오픈 데이터의 활성화는 데이터를 공개하기 위한 법적 & 행정적 접근, 데이터를 공개하고 유통시키는 플랫폼 기반의 공학적 접근,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참여 기반의 사회문화적 접근이 융합될 때 가능해집니다. OK Korea는 국내의 오픈 & 공공 데이터가 활성화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고, 국제적인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데이터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고민하고, 사례 중심의 프로젝트를 통해 가시적인 결과를 공유합니다. 예를 들어, 코리아 데이터허브는 국내외에 공개된 데이터를 수집하여 탐색할 수 있으며, 모든 데이터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공유됩니다.

OK Korea에서 진행하는 활동은 웹사이트와 페이스북을 통해 공유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그리고 응원해 주세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